CI 매뉴얼의 제작
매뉴얼에는 디자인의 적절한 사용(크기, 위치, 컬러 그리고 활자체)을 묘사한 실례가 들어가야 한다. 또 문장은 간단하고 직접적이이어야 한다 그 매뉴얼을 사용하는 사람이 반드시 디자인계에 종사하는 사람일 수만은 없다. 따라서 매뉴얼 맨 앞에 어휘를 설명하는 용어 사전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 용어상의 혼란을 상당 부분 줄일 수 있다. 그리고 용어 사전에는 최소한 아래의 용어들은 반드시 들어가야 한다.
기업 아이덴티티 (Corporate Identity, CI)
지속적인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기업이 대중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이미지
아이덴티티 시스템 (Identity System)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으로 대중이 쉽게 회사와 그 활동을 확인할 수 있는 일관성있는 그래픽으로 조화된 체계
 |
코퍼리트 이미지(Corporate Image)-심벌-CI 정의, Corporate Identity, Identity, 아이덴티티, 서비스, 컨설턴트, 회사 심벌, 마케팅, 회사 로고, ci 메뉴얼, 그래픽 모티브, 컬러시스템, CI 기업 이미지, 응용 디자인, 심벌마크, 전용 패턴, 로고 |
심벌 (Symbol)
기업의 시각적인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이 되는 요소로 상징성이 높은 형태의 디자인이 요구되는 항목이다. 코퍼리트 이미지(Corporate Image)를 만드는 출발점이 된다. 최근에는 로고타입에 그래픽 요소를 부가하여 시각적 인지도를 높이는 로고마크(또는 워드마크)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
로고타입 (Logotype) -CI 정의, Corporate Identity, Identity, 아이덴티티, 서비스, 컨설턴트, 회사 심벌, 마케팅, 회사 로고, ci 메뉴얼, 그래픽 모티브, 컬러시스템, CI 기업 이미지, 응용 디자인, 심벌마크, 전용 패턴, 로고 |
로고타입 (Logotype)
회사의 이름을 독특한 서체로 표현한 것으로 보통 한글로고타입과 영문로고타입 2가지가 제작된다. 필요에 따라 한문로고타입이 추가되기도 하는데 로고타입의 디자인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심벌과의 조화성', `가독성', `독창성' 등이다.
 |
컬러 시스템 (Corporate Color) |
컬러 시스템 (Corporate Color)
이것은 기업의 이미지를 컬러로 표현한 것으로 각종 컬러가 갖고 있는 의미를 회사의 이미지와 연결시켜 활용하는 것이다. 보통 1~3가지 색을 회사의 고유 컬러로 지정하고 심벌마크나 상품패키지, 사인, 유니폼 등 넓은 범위에 걸쳐 적용한다. 최근에는 상품 장르별, 사업 내용별로 몇 가지 색의 컬러시스템을 갖는 경우도 있다.
시그니춰 시스템 (Signature System)
심벌마크와 로고타입을 용도에 맞게 가장 합리적으로 조합한 형태로 상하조합, 좌우조합 등 수십가지의 조합 형태가 만들어 질 수 있다. 이렇게 개발된 시그니춰는 각종 매체에 다양하게 활용된다.
 |
ci 의 메뉴얼(자사의 누구든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다양한 조합과 방향이 나와야한다) |
또한 매뉴얼에는 필요한 내용을 금방 찾아볼 수 있도록 목차도 수록되어야 한다.
대부분의 매뉴얼은 그 프로그램에 관한 최고 경영자의 설명과 추천사로 시작된다. CI 프로그램의 성공 여부는 최고 경영진의 지원 여하에 달려 있고, 그 추천사는 관계자 모두가 이 프로그램을 진지하게 받아들일 것이라는 점을 보증한다. 추천사는 왜 이 프로그램을 시작했는지에 대한 설명과, 표준 디자인 시스템이 정확하게 적용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내용이어야 한다.
매뉴얼에 관한 설명은 어느 개인이나 부서가 전적으로 책임지는 형태여야 한다. 만약 디자이너가 어떤 심벌의 적용에 대한 모든 경우에 대해 가이드라인을 정해 놓았다 해도 CI 실무담당자는 예상치 못한 상황을 접할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도 심벌의 변형이나 왜곡이 있어서는 안된다.
규모가 큰 조직의 경우, 하나의 부서가 CI 프로그램의 시행을 전적으로 책임질 수도 있다. 작은 조직에서는 한 사람이 ‘CI 열쇠의 보관자’ 역할을 할 수도 있을 것이다. CI 책임자, CI 실무담당자 등등 그 명칭이야 어떻든 그 주요 역할은 같다. 바로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의 집행자이다.
광고, 판촉, PR, 구매 그리고 심벌 제작에 관련된 사람은 매뉴얼을 한 권씩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인쇄업자나 포장업자 등 주요 공급선에 매뉴얼을 공급하는 경우도 있다. CI 책임자는 매뉴얼에 나와 있는 내용과 일치되지 않는 경우 즉각 조정할 수 있도록 그 아이템의 생산 과정을 감독해야 한다.
 |
CI 정의, Corporate Identity, Identity, 아이덴티티, 서비스, 컨설턴트, 회사 심벌, 마케팅, 회사 로고, ci 메뉴얼, 그래픽 모티브, 컬러시스템, CI 기업 이미지, 응용 디자인, 심벌마크, 전용 패턴, 로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