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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입력 : 2007/06/13  Lumi Coordinator
CI 란 무엇인가? - 8편 (적절한 컨설턴트 찾기)
적절한 컨설턴트 찾기

적절한 컨설턴트 찾기

경영진으로 하여금 성공적인 전략 창조와 이행 과정을 숙지하게 하는 것 또한 디자이너의 임무이다
일단 필요성이 인정되면 그 프로그램의 주도권자(최고경영자, 광고AE, 부서장, PR 담당자 등)는 CI디자이너를 찾기 시작한다.

어떤 비즈니스맨에게나 그 일에 적합한 컨설턴트를 찾는 일은 그 자체가 흥미롭고 고무적인 경험이다. 디자이너는 그가 자신의 관점을 스스로 이해하도록 도와야 한다.

경영진으로 하여금 성공적인 전략 창조와 이행 과정을 숙지하게 하는 것 또한 디자이너의 임무이다. CI디자인회사는 다양한 CI프로젝트를 거치면서 쌓은 전문 훈련, 객관적 시각 그리고 전문 지식을 가지고 도와줄 수 있다.

그는 복잡한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 경영진이 회사의 구조와 목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또 이 목표를 다양한 대중에게 전달할 수 있는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제공한다.

열린 대화는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결과적으로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효율성을 높여 준다
최선의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좋은 관계가 형성되어야 한다. 열린 대화는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결과적으로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효율성을 높여 준다.

기업을 위한 다자인은 매우 개인적인 비즈니스이다. 선택된 CI디자인회사는 경영진과 마음이 통하고 대화할 수 있는 회사, 그리고 판단과 경험을 신뢰받을 수 있는 회사여야 한다.

어떤 인간 관계에서나 그렇듯, 충돌이 있을 경우를 위해 디자인회사와 클라이언트의 공감대는 가치를 따질 수 없을 만큼 중요하다.

CI디자인회사는 그 기업과 직접적 관련이 없는 아웃사이더이므로, 그의 시각은 객관적일 수밖에 없다. 그는 환자를 진찰하듯 처방을 내리며, 처방에 따른 약을 먹을 것인가 말 것인가는 단지 환자가 결정하기 나름이다.

광고회사가 부가적으로 아이덴티티 디자인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그러나 CI디자인 작업을 광고회사에 맡기는 것은 여러 가지 이유에서 좋지 않다. 일단 광고회사에는 이 분야에 특별한 경험을 쌓은 전문가가 없으며, 돈을 주고 외부에 맡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물론 그 비용은 클라이언트가 부담하게 된다. 게다가 광고회사는 그 기업과의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계속 좋은 평가를 얻고자 하기 때문에, 일을 진행함에 있어 공정성과 객관성이 결여되기 마련이다.

그에 반해 CI디자인회사에게는 애초부터 그 회사에 듣기 좋은 말을 할 이유가 전혀 없다.

클라이언트는 CI디자인회사를 선정할 때 그들의 경력, 참고 사항 그리고 유사한 프로젝트 경험을 요구하는 경향이 있는데, 회사의 유사한 프로젝트 경험은 사실 중요하지 않다.

익숙하지 않다는 것이 신선한 사고와 독창적인 해결책을 위해서는 오히려 장점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디자이너는 남의 이야기를 잘 듣는 사람이어야 한다
CI디자인회사는 한 회사의 <기본적인 성향>을 이해하는 능력, 그리고 전혀 관련없어 보이는 제품, 부서, 계열사들간의 공통분모 즉, 의미있는 관계를 파악해 내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조직을 이해하고 그 이해를 바탕으로 조직을 시각화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이제까지 디자이너들은 마케팅 전략가들과 계속되는 싸움을 벌여 왔다. 그러나 좋은 디자이너는 창조적인 문제 해결사이기도 하다. 그는 디자인이라는 말의 진정한 정의를 알고 있다.

그에 의하면 디자인이란 “어떤 의도를 가지고 마음 속에서 상상하기, 특정한 기능이나 목적을 생각하고 이를 위한 계획을 구상한 후, 계획에 따라 창조하고 만들고 구성하기" 라는 것이다.

디자이너들은 좋은 디자인이란 단지 시각적인 아름다움 뿐 아니라 기능성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점을 알고 있다. 그는 스스로에게 이런 질문들을 던진다. 이 디자인이 회사의 목표를 타겟에게 적절하게 전달하고 있는가? 이 디자인의 모든 요소를 통해 메시지가 잘 전달되고 있는가?

디자이너는 또한 남의 이야기를 잘 듣는 사람이어야 한다.

전달해야 하는 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해야 하고, 또 그 회사의 역사(과거, 현재, 미래)를 시각적으로 전달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그 프로젝트의 리더 뿐만 아니라 각 부서 담당자와 사원들과도 많은 시간을 보낼수 있어야 한다. 그 모든 사람들이 CI프로젝트의 영향을 받게 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디자이너들은 자신이 디자인한 포스터나 출판물들이 인쇄되어 나왔을 때의 즉각적인 만족에 익숙해 있다. 이를 위해서는 오래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아이덴티티 디자이너가 그 프로젝트의 성공을 보기 위해서는 그 회사에 장기적으로 전념해야 한다. 문제의 복잡성 정도와 조직의 크기에 따라 책임 범위는 달라지지만, 담당 디자이너는 프로젝트 진행을 처음부터 끝까지 감독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프로젝트가 진행됨에 따라 그는 개입 정도를 줄여나가야 한다.
그러나 전체 진행이 탄력을 잃지 않도록, 또 시각적 언어를 통해 의도한 목표가 전달되도록 지속적으로 세심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만약 새로운 아이덴티티가 금융 시장과 투자자들을 타겟으로 한 것이라면 디자인회사는 기본적으로 그 기업의 경제 환경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주식의 가격대비 이익율은 얼마인가? 주식의 가격이 올랐는가? 주주의 수가 늘고 있지 않은가? 증권 분석가들의 주된 관심사는 무엇인가? 그 회사의 신상품이 성공적으로 진입하고 있는가? 회사가 국내시장 또는 해외시장에서 더 넓게 뻗어나가고 있는가?’ 등을 체크해야 한다.

해외로 진출할 계획을 세우고 있는 회사들은 지금의 아이덴티티가 과연 해외 시장에도 적합한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국제적인 마케팅에서는 각 국가마다의 시각적 도안, 색상 그리고 언어에 대한 연구가 대단히 중요한데 실제로 이를 고려하지 않아 낭패를 본 경우가 매우 많다. 예를 들어, 뉴저지 주의 Standard Oil이 ‘ENCO’란 브랜드네임을 국제적으로 사용하려한 적이 있었다.

그러나 ENCO가 일본어로 “기름이 떨어진 차"를 의미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국제적 브랜드네임으로 부적절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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