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방
가방은 특이하게 조명을 비췄다.  |
가방은 여자의 자존심이자 필수품이다. - 시계매장, 시계 진열대, 의류매장 디스플래이, 의류매장 조명, 화장품 매장 조명, 화장품 조명선반, 진열 효과, 진열 방식, 진열대 LED, 진열장 조명, 진열, 진열대, 진열대 조명, 진열장 내부조명용 LED바, 진열장 인테리어, 매장 고효율 조명, 매장 관리비 절감대책, 매장 디스플레이, 매장 디자인, 매장 안내 사인물, 매장 인테리어, 매장 조명, 매장 진열대, 매장조명, 매장진열, 가방 조명, 가방 진열장 |
조명을 아래에서도 비추고 위에서도 비췄다.
왜 그럴까 크기 때문에?
아래 사진에서는 전부 큰 가방만 아래에서 조명을 받고 있지만 돌아다녀보니 꼭 그런 것도 아닌 것 같다.
물론 큰 가방은 크기 때문에 조명을 그런 식으로 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유플렉스에 있는 키플링 가방점을 가보니 조그마한 가방인데도 아래에서 조명을 비추고 있었다.
몇 몇 논문을 찾아봤지만 그에 대한 언급이 없어 내 나름대로 고민해보았다.
나는 그 차이를 아래에서 비추는 조명과 위에서 비추는 조명이 있는 위치의 차이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한다. 가방 매장을 가보면 아래에서 비추는 조명을 한 가방들이 통로와 가깝게 배치되어있다.
사람들이 가까이에서 통로에 비치된 그 가방을 볼 때는 가방이 좀 더 아래에 위치하기 때문에 전부 위에서 내려다보게 된다. 아래에서 조명을 비추면 가방 뿐만 아니라 조명도 함께 소비자들의 눈에 들어오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상대적으로 그냥 바닥에 있는 것을 볼 때보다 시각적으로 훨씬 더 좋게 보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가방을 파는 매장에서는 조명이 은은한 경향이 있었다.
한 번은 동기와 유플렉스 가방 매장을 둘러보다보니 다른 가방들과는 달리 에나멜 칠이 된 가방에는 훨씬 강한 조명을 비추고 있었다. 그래서 동기와 한 말이 '아 재질에 따라 다르구나'였다.
즉 광택이 약한 가방은 은은한 조명을, 광택이 센 소재가 담긴 가방은 강한 조명을 하여 각각의 특성에 따라 조명을 달리한다는 것이다. 그런 이야기를 하면서 조금만 더 공부하면 조명에 일가견이 있는 사람이 될 듯한 기분이 들었었다.
 |
가방 매장(현대 백화점 신촌점 지하 2층 통로) |
2. 화장품
 |
화장품은 여자에겐 생필품 수준이며 고급 화장품의 시장이 점점더 커져만 가고있다. |
화장품 매장도 주의 깊게 살펴보았는데, 아래 두 사진은 어쩔 수 없이 대구 백화점(대백 프라자)에서 찍었다. 일단, 화장품의 경우 각통에 든 것은 하얀 형광 조명을 사용했다.
일단 통에 들었으니 색깔에 대한 고려를 하지 않아도 되고, 단지 '화장품'이 주는 이미지 중 하나인 깔끔함을 강조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그렇다는 생각이 든다.
화장품 매장에서 특이했던 점은 강한 백열램프를 화장품에 비추고 있었다는 것이다.
그런데 그 램프가 비추는 화장품은 각통에 든 것이 아니고 여러 동글 동글한 곳에 여러 색을 죽 깔아놓은 색조화장품이었다.
왜 하필이면 그런 조명을 쓸까. 지난 목요일에 또 한 번 유플렉스에 간 적이 있다. 그 안에 한 화장품 가게에서 어떤 사람이 민낯으로 앉아 있고 옆에 있는 사람이 화장을 시작하려는 모습이 보였다.
가까이 가서 보니 그 사람 얼굴 주변에 조명을 가까이 두고 있었다. 그것을 보고 떠오른 이유가 두 가지이다. 먼저, 화장품 색깔의 차이 밝기의 차이를 시각적으로 부각시키기 위함이다. 화장품점이 있는 층은 주로 1층으로 천정과의 거리가 엄청 멀다. 돌아다니다 보면 여성분들이 손에 막 발라보고 그것을 조명에다 가까이 대고 보는 모습을 자주 본다.
이러한 것으로 보아 좀 더 가까이에서 조명을 비춤으로써 화장품을 더 부각시키는 것이다. 다음으로, 백열램프가 주는 효과이다. 화장이라는 것 자체가 사람들에게 좀 더 좋은 인상, 모습으로 비치기 위해 하는 것이다.
백열램프는 온화한 느낌을 준다. 그렇기 때문에 그 색조를 손이나 얼굴에 발라 램프에 비춰보면 램프가 주는 느낌이 그대로 반영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
화장품 매장 (대구 백화점(대백 프라자) 1층) - 시계매장, 시계 진열대, 의류매장 디스플래이, 의류매장 조명, 화장품 매장 조명, 화장품 조명선반, 진열 효과, 진열 방식, 진열대 LED, 진열장 조명, 진열, 진열대, 진열대 조명, 진열장 내부조명용 LED바, 진열장 인테리어, 매장 고효율 조명, 매장 관리비 절감대책, 매장 디스플레이, 매장 디자인, 매장 안내 사인물, 매장 인테리어, 매장 조명, 매장 진열대, 매장조명, 매장진열, 가방 조명, |
3. 캐주얼 의류
 |
의류 시장중 가장 큰시장인 캐주얼 의류 - 매장조명, 매장 진열대, 매장 조명, 매장 인테리어, 시계매장, 시계 진열대, 의류매장 디스플래이, 의류매장 조명, 화장품 매장 조명, 화장품 조명선반, 진열 효과, 진열 방식, 진열대 LED, 진열장 조명, 진열, 진열대, 진열대 조명, 진열장 내부조명용 LED바, 매장진열, 진열장 인테리어, 매장 고효율 조명, 매장 관리비 절감대책, 매장 디스플레이, 매장 디자인, 매장 안내 사인물, 가방 조명, 가방 진열 |
이 부분에서 말하고 싶은 바는 옷의 색과 재질에 따라 조명이 달라진다는 것이다.
난 이 프로젝트를 하기 전만 하더라도 어두운 옷을 파는 곳에서 조명이 더 밝을 것이라 생각했다.
왜냐하면 어두우니까 눈에 부각되지 않을 것이므로 더 부각시키려면 그 방법이 조명밖에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정반대였다. 색깔이 어두우면 조명을 좀 더 어둡게, 색깔이 밝으면 조명을 좀 더 밝게 한다.
그 이유는 조명이 그 색과 조화가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즉, 그 색감을 잘 살려야 하기 때문이다. 기본적인 빛의 원리에 따르면, 색은 특정한 파장의 빛을 반사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이다. 다 반사하면 하얀색,
다 흡수하면 검정색이 된다. 만약 어두운 캐주얼 복을 파는 곳에서 밝은 조명을 사용하면 어차피 빛을 다 흡수하기 때문에 오히려 빛에 눌려 더 어두워보이는 역효과가 나타난다. 반면에 만약 밝은 옷을 파는 곳에서 어두운 조명을 사용하면 상대적으로 색이 반사되지 못하므로 색이 더 죽어보이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재질에 따라서도 조명이 달라진다. 면이나, 광택이 나지 않는 코트(회사원들 입는 것 같은 거)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빛이 약하고 스포트라이트도 약하게 한다.
하지만 패딩 같은 광택이 나는 옷을 파는 곳은 강하게 스포트라이트를 넣는다. 결국, 옷이 가진 특징을 부각시키는 것이다. 광택이 나지 않는 옷은 차분한 느낌을 갖도록 하고, 광택이 나는 옷은 광택을 부각시켜 활동적인 느낌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나 색과 재질을 함께 고려하여 조명을 한다. 만약 광택이 나더라도, 색이 어둡다면 어두운 조명에 약한 스포트라이트를 쓰게 되고, 반대로 광택이 없더라도 밝은 색의 옷이라면 밝은 조명을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
밝고 광택 나는 옷을 파는 캐주얼 매장 - 매장조명, 매장 진열대, 매장 조명, 매장 인테리어, 시계매장, 시계 진열대, 의류매장 디스플래이, 의류매장 조명, 화장품 매장 조명, 화장품 조명선반, 진열 효과, 진열 방식, 진열대 LED, 진열장 조명, 진열, 진열대, 진열대 조명, 진열장 내부조명용 LED바, 매장진열, 진열장 인테리어, 매장 고효율 조명, 매장 관리비 절감대책, 매장 디스플레이, 매장 디자인, 매장 안내 사인물, 가방 조명, 가방 진 |
 |
주로 어둡고 광택 없는 옷을 파는 캐주얼 매장 (현대백화점 신촌점 지하 2층) - 시계매장, 시계 진열대, 의류매장 디스플래이, 의류매장 조명, 화장품 매장 조명, 화장품 조명선반, 진열 효과, 진열 방식, 진열대 LED, 진열장 조명, 진열, 진열대, 진열대 조명, 진열장 내부조명용 LED바, 진열장 인테리어, 매장 고효율 조명, 매장 관리비 절감대책, 매장 디스플레이, 매장 디자인, 매장 안내 사인물, 매장 인테리어, 매장 조명, 매장 진열대, 매장 |
4. 시계
 |
시계나 귀금속 등은 필히 조명디스플래이가 필요하며 최고의 효과를 보려면 LED바를 추천 - 시계매장, 시계 진열대, 의류매장 디스플래이, 의류매장 조명, 화장품 매장 조명, 화장품 조명선반, 진열 효과, 진열 방식, 진열대 LED, 진열장 조명, 진열, 진열대, 진열대 조명, 진열장 내부조명용 LED바, 진열장 인테리어, 매장 고효율 조명, 매장 관리비 절감대책, 매장 디스플레이, 매장 디자인, 매장 안내 사인물, 매장 인테리어, 매장 조명, 매장 진열 |
시계도 특이한 조명을 쓰는 상품 중 하나이다. 시계는 주로 케이스 안에 넣어 일반 형광등 보다 훨씬 더 밝고 형광빛이 나는 작은 조명(LED바)을 사용한다.
시계는 주로 금속성을 띤다.
아무리 가죽 띠를 달고 있더라도 그 가운데 시계 본체는 금속으로 되어 있다.
이러한 시계에 형광빛을 비추면 반사가 잘 되어 엄청 반짝 반짝 거린다. 동기랑 유플렉스를 돌다가 시계 진열대에 동기가 차고 있던 시계와 비슷한 것을 봤는데, "내 것 너무 후줄근해 보여, 조명, 아 장난 아니구나"라고 한 기억이 있다. 조명을 통해 세련됨을 추구하는 사람들의 속성을 건드리는 것이다.
 |
시계 진열대 (현대백화점 신촌점 지하 2층) - 시계매장, 시계 진열대, 의류매장 디스플래이, 의류매장 조명, 화장품 매장 조명, 화장품 조명선반, 진열 효과, 진열 방식, 진열대 LED, 진열장 조명, 진열, 진열대, 진열대 조명, 진열장 내부조명용 LED바, 진열장 인테리어, 매장 고효율 조명, 매장 관리비 절감대책, 매장 디스플레이, 매장 디자인, 매장 안내 사인물, 매장 인테리어, 매장 조명, 매장 진열대, 매장조명, 매장진열, 가방 조명, 가방 |
마무리
백화점 프로젝트를 하면서 나는 조명에 대해 다루어 보았다.
조명은 상품 판매에 있어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조명은 다루는 상품 종류, 색, 재질 등에 따라 상품을 강조하는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조명 자체가 조명을 비추는 공간 전체의 분위기를 좌우하고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나는 이러한 조명의 역할, 배치, 조명에 따른 효과 등을 조금이라도 숙지하는 계기가 되었고 같은 공간을 좀 더 넓은 시야로 살펴볼 수 있게 되었다.
다른 사람들도 이 글을 읽고 내가 얻은 것들을 조금이라도 느껴봤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
매장조명, 매장 진열대, 매장 조명, 매장 인테리어, 시계매장, 시계 진열대, 의류매장 디스플래이, 의류매장 조명, 화장품 매장 조명, 화장품 조명선반, 진열 효과, 진열 방식, 진열대 LED, 진열장 조명, 진열, 진열대, 진열대 조명, 진열장 내부조명용 LED바, 매장진열, 진열장 인테리어, 매장 고효율 조명, 매장 관리비 절감대책, 매장 디스플레이, 매장 디자인, 매장 안내 사인물, 가방 조명, 가방 진열장 조명, 시계판매점, 시계 매장 조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