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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입력 : 2007/08/27  Lumi Coordinator
D.P와 V.M.D의 차이점

※D.P와 V.M.D의 차이점
- D.P : 개인 만족
- V.M.D : 브랜드가 내세우고자 하는 포인트(컨셉)을 고객이 빨리 catch할수 있도록 유도, 정보를 전달.


※V.M.D의 배경
1960년대: 장식 1970년대: D.P 1980년대: V.P 1990년대: V.M.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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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공간 상징공간 쾌적공간 생활문화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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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의 고급
이미지 백화점의 확대기 백화점은 정보발산지 탈 백화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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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원의 권유에 의해 구매 스스로 선택하여 구매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구매 소비형태 다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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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시대 슈퍼마켓 전문점 복합소매의 시대


※V.M.D란

- V.P : Visual Presentation
쉽게 마네킹에 진열돼 있는 것을 생각하면 된다. 짧은 시간내에 포인트를 보여 주어야 한다.
->경기가 좋았을 때 위주가 되었었다.

- P.P : Point Presentation
선반위에 있는 진열을 생각하면 된다.

- I.P : 아이템 진열로 행거를 연상하면 된다.
요즘엔 소비자가 아이템별로 비교 선택하기 때문에 아주 중요하다.

VMD란 VP+PP+IP다.
위 셋다 무엇이 더 중요하다 할수 없을 정도로 다 신경 써주어야 한다.
이것에 추가로 IP까지 이어지는 동선, 사은품 준비, 이미지 컷 연출(POP활용)까지 하는 것이 VMD가 해야할 일이다.

※각 진열 방법에 따른 장단점

- 페이스 아웃 (Face Out): 전면이 보인다
디자인을 한눈에 보일수 있고 코디네이트 변화가 용이하며 회전율이 빠른 것이 장점이다.
그러나 보충 빈도가 높고 공간을 많이 차지 한다. 주로 재킷이나 브라우스 니트 셔츠류에 많이 적용한다.

- 슬리브 아웃 (Sleeve Out): 소매가 보인다
행거를 사용한 스톡형 진열로 많은양 확보할 수 있고 컬러 패턴 사이즈별 배열을 할 수 있다. 꺼내 보기가 쉽다.
그러나 전면의 디자인을 잘 볼 수 없고 회전율이 낮다는 단점이 있다.
재킷, 코트 셔츠 바지에 적용된다.

- 폴디드 아웃 (Folded Out): 접은 면이 보인다.
선반을 사용한 스톡형 진열로 많은 양을 확보할 수 있다.
컬러 패턴 사이즈별 배열을 할 수 있다.(슬리브아웃과 비슷~!)
시선 아래 진열시 디자인을 잘 보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디자인이 부분적으로만 보이고, 접는데 시간과 노력이 필요 하며 꺼내보기 부담스럽다는 단점이 있다. 블라우스, 스웨터, 니트, 셔츠, 바지에 적용된다.

위 세가지를 잘 활용 배합 배열하면서 삼각형 구도가 되게 하는것이 안정적이며 여유롭게 보인다.
그러면서, 너무 지루하지 않게 레드나 대비되는 색, 포인트가 되는 색으로 재미를 주는 것이다.

Sleeve out, Face out, Information Presentation, Point Presentation, Visual Presentation, Visual Merchandising Display, VMD, D.P, Folded 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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